세계 최고의 부자에 늘 손꼽히는 사람은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워렌 버핏”입니다. 그는 가치 투자라는 개념으로 평범한 사람은 가히 상상할 수 없는 부를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엄청난 부를 사회에 기부형태로 환원하여 존경받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는 기업에 투자할 때, 일종의 철학이 있다고 합니다. 가치 투자입니다.
아무 회사나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관이 바르고 뚜렷한 회사에 장기 투자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가치관이란, 일을 대하는 생각이 바른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가 막연하게 돈을 많이 벌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어떤 생각으로 돈을 벌려고 하느냐는 그 자세가 회사의 흥망에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보통 회사의 가치관은, ‘회사가 왜 존재하는지’에 대한 사명 선언문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중국 상하아에 비슷한 구역에 발마사지 집에 2개 있습니다. 업종이나 장식, 특색이 서로 거의 다를 바 없습니다.
그런데 한 곳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다른 한 곳은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두 집의 차이는 그 가게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의 마음 자세에 있었습니다. 문전성시인 집 종업원은 ‘당신은 뭐하는 사람입니까?’ 물었을 때, 이렇게 답했습니다. ‘저는 지친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에너지를 불어넣는 사람입니다.’ 반면 옆 마사지 가게는 직원들이 어쩌다가 내가 ‘남의 더러운 발이나 만지며 살아야 하는가?’라고 신세 한탄만 늘어놓았습니다.
사실, 회사의 구성요소는 한 둘이 아닙니다. 건물, 자본, 기술, 특허권등 다양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사람’입니다. ‘법인체’라고 표현할 때, 사람 ‘인’자를 쓰는 이유입니다. 기업의 흥망성쇠는 사람에게 달려있고, 그 사람의 생각에 뿌리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공하는 기업에는 돈보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열정을 갖게하는 좋은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내가 왜 이 회사에서 일해야 하는지? 나는 누구인지?’를 분명하게 알게 해 주는 좋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좋은 가치관을 가진 회사는 반드시 성공합니다. 또한 그 회사에서 일하는 모든 종업원들은 행복한 직장생활을 합니다.
오래 전, 저희 교회에 나왔던 분 가운데, 어찌하다 미국에 오셔서, 발 마사지를 하면서 살게 되신 분이 계셨습니다. 한 번은 심방을 갔는데, 눈물을 뚝뚝 흘리시면서 간증하셨습니다. ‘내 팔자가 사나와서, 더럽고 냄새나는 흑인들 커다란 발 마사지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분은 하루 하루가 매우 힘들고 지쳐보였습니다. 기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만상(萬相 )이 불여심상(不如心相). 보이지 않는 생각, 마음의 모습이 만물의 모습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기업의 가치관이 기업의 미래 모습을 결정하고, 보이지 않는 신앙인의 가치관, ‘나는 누구인가? 왜 사는가? 지금 나는 이 일을 무엇 때문에 하고 있는가’에 대한 뚜렷한 생각이 우리 인생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지금 하는 일을 왜 하고 계시는지요? 일이 힘들어서만 괴로운 것이 아니라, 별 의미없는 일을 반복할 때, 인생은 불행한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라’고 말씀했습니다.
샬롬. 2014.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