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저희 외할머니가 저희 집에 와 계셨을 때, 저는 늘 외할머니의 기도소리를 들었습니다. 새벽에도 밤에도 외할머니는 늘 자녀들의 이름을 불러 기도해 주셨습니다. 연로하셨음에도, 자녀들의 이름들을, 손자 손녀들의 이름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기억하시고, 기도해 주셨습니다. 어렸을 때, 가정 예배를 드려도, 외할머니는 늘 자손들을 위해 기도해 주셨습니다. 저는 사실 그 때, 그 할머니의 기도가 힘들었습니다. 할머니에게는 1남 6녀가 있으셨는데, 그 자녀들과 많은 손주들까지 모두 기도하려면, 한 세월이었습니다. 그 때는 모두 무릎꿇고 앉아 기도했는데, 어린 저희들은 할머니의 긴 기도에 발이 저려와 꼼지락 거리고, 인상을 쓰고 힘들어 했었습니다.
우리 할머니는 방언 기도를 거의 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럼에도 기도가 늘 길었습니다. 쉬임없이 오래 기도하셨습니다. 그분이 쉼없이 오래 기도할 수 있었던 까닭은, 중보 기도였습니다. 가족 식구를 위해 이름 불러가며, 한 사람씩 간절히 기도해 준 후에는 다시 교회 목사님부터, 장로님, 권사님, 집사님,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해 주셨습니다. 철없던 우리는 모두 길고도 긴 외할머니 기도를 싫어했지만, 그 때, 저희들의 삶에는 분명 하나님의 은혜가 있었습니다. 할머니의 기도제목에 들어있었던 모든 가정들이 다 잘 되었습니다. 특히 할머니의 외아들, 외삼촌 댁은 남부럽지 않게 놀라울 정도로 복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 기도하는 외할머니가 소천하고 난 후에는, 많이 달라졌습니다. 특히 외삼촌댁에 그늘이 드리워졌습니다. 손주들 가운데 깨지는 가정들이 생겼고, 그 많던 재산들은 이렇게 저렇게 없어졌습니다. 무슨 큰 보호막이 사라진 것처럼, 사단의 공격에, 속절없이 당하는 모습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오랜 시간이 흐른 후 뒤돌아보니 참으로 어머니의 기도로 자녀들이 성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머니의 기도로 자녀들이 신앙인이 되고, 어머니의 기도로 자녀들이 형통하게 되고, 어머니의 기도로 자녀들이 신앙영웅이 되고, 영원 복락을 누리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이 구원받고, 변화되는 것입니다. 성경은, 어머니의 간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곳 저곳에서 설명해 줍니다. 이삭의 아내 리브가의 간구로, 야곱은 이삭의 축복을 몽땅 받게 됩니다. 이스라엘 최고 사사인 사무엘은 어머니 한나의 기도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동산의 어머니들이 다 기도하는 어머니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도로 자녀들을 양육하고, 기도로 손주들을 세우고, 기도로, 셀가족들을 일으키고, 기도로 주님의 몸된 교회를 부흥시키고, 기도로 세계 선교를 이루어가는 어머니들이 다 되시기를 소원합니다. 샬롬. 2016.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