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신경 강해 XI – 몸의 부활

얼마 전, 한국에서 ‘별에서 온 그대’라는 드라마가 방영되었습니다.  약칭으로 ‘별그대’로 불리는데, 중화권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별그대 주인공 김수현이라는 배우는 졸지에 200억의 사나이가 되었습니다.  별그대의 인기에 힘입어 드라마에서 주인공들이 입은 옷들은 주문이 폭주하고, 남자 주인공 김수현이 극중 읽었던 책, ‘에드워드 톨레인의 신기한 여행’은 중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됐습니다.
인천 송도에 있는 별 그대 촬영지는 그대로 관광지가 되어 중국인 관광객들로 연일 만원입니다.  놀라운 사실은 중국에서 ‘별그대’는 엄격한 검열에 걸려, 정작 중국 공중파 TV에서 방영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중국은 “외계인이나 귀신 등 ‘미신을 선전하는 내용’은 방송 불가”라는 규정이 있었습니다.  별그대는 중국에서 ‘방송 불가’ 판정을 받을만큼 정말 황당한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조선시대에 비행접시를 타고 별에서 지구에 온 남자 주인공은 죽지 않고 노화되지 않은 신체를 가졌습니다.  2013년까지 무려 400년을 살았지만, 언제나 가장 빛나는 8등신 젊은 육체를 가졌고, 얼굴은 잡티하나 없는 절대 동안입니다.  그리고 자기가 마음먹은 곳에 언제든지 빛의 속도로 달려갈 수 있는 공간 이동에, 슈퍼맨 같은 엄청난 힘을 가졌습니다.  참으로 황당무계하기 짝이 없는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이런 이야기가 사람들의 열광적인 호응을 끌어낼 수 있는지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그런데, 참으로 놀랍게도 절대로 믿기 힘든 ‘별그대’ 이야기가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라면 여러분은 믿으시겠습니까?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별그대는 소설이요, 가짜요, 허구-fiction이지만, 예수님 이야기는 역사적인 사실이요, 진짜 true story입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계실 때에 물을 포도주로 만드시고, 떡 다섯덩이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명을 먹이고도 12광주리 남기시고, 물위를 걸어오시고, 바람과 풍랑을 명령으로 잠잠케 하시고, 소경/문둥병자/중풍병자등 모든 병자들을 고치시고, 큰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불러 죽은 나사로를 무덤에서 살아 걸어나오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33세의 완전한 젊은 육체로 십자가에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후로는 절대로 죽지 않는 육체로 바람처럼 나타났다 연기처럼 사라지며 언제든지 마음대로 원하는 곳에 공간 이동을 하셨고, 마지막에는 5백명 문도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구름이 그분을 가리울 때까지 하늘로 올리우셨습니다.  그리고 하늘로 올리우신 그대로, 다시 이 땅에 오시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별그대보다도 훨씬 극적인 이야기가 저와 여러분들이 믿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입니다.  그런데 이런 노화되지 않고 죽지 않는 육체를 갖고 공간이동에, 밝고 아름다운 육체에 초인적인 힘을 가진 별그대가, 주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앞으로 반드시 일어날 일이라면 어쩌시겠습니까?
그러나 성경은『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롬 8:11)고 말씀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나는 육체의 부활을 믿습니다.’ (I believe in the resurrection of the body)라고 신앙고백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님의 부활체로의 영광스런 소망을 갖게 해 주신 아버지 하나님께 만만 감사를 드립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