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신경 II – 말씀 요약
Summary of Apostles’ creed II

# 본문: 요 1:14~18, # 제목: “독생자의 영광”

# 주제: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I believe in Jesus Christ, God’s only Son, our Lord.)

 

# 내용 요약

(1)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I believe in Jesus Christ)

— 기독교가 다른 종교, 즉 이슬람교나 유대교와 근본적으로 다른점은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정치적인 메시야를 기다렸던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메시야(구원자)로 받아들이지 못하였다.

— 그러나 2000년전에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은 모든 죄인들을 ‘죄로부터 구원하는’ 구원자로(그리스도<그리스어>, 메시아<헬라어>)로 오셨다.

 

(2)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유일한 아들이심을 믿습니다'(요1:18) (I believe in Jesus Christ, Gods only Son)

—  예수님이 곧 독생하신 하나님이시다. (God, the one and only, 요 1:18절)

— 예수님=하나님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 구별되는 특징), 유대인들은 이를 유일신 사상에 배격되는 ‘참람된’ 일로 취급하였다.

— 그러나 예수님이 성자 ‘하나님’이심을 믿어야만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수 있다.

— “은혜”는 하나님 밖에 줄 수 없는 것이기에 이 세상 어떤 인간(석가, 마호메드, 모세 등)도 줄 수 없으며, 오직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님만이 주실 수 있다.  하나님밖에 주실 수 없는 것에는, 은혜외에도 평강, 그리고 성령의 선물이 있다.

 

(3)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주님으로 믿습니다’  (I believe in Jesus Christ, our Lord)

(a)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십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고백하는 것은, 첫째 주인으로부터의 보호와 둘째 주인에게 속한 자로서의 순종의 의미가 있다. 

  — 주님께서는 첫째 당신을 ‘주님이라고 부르는 모든 자를 구원해 주시고, 그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  그러나 둘째,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고백하는 사람은 생각과 행동과 말에 있어서 순종하여야만 한다 (좋은 생각, 좋은 말, 좋은 행동, 서로 사랑하고, 서로 용서하라.)

  (b)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님이십니다’

   — 예수님에 대한 신앙고백은 개인의 신앙고백을 넘어선 공동체의 신앙고백이다. 

   —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음성이 중요하다.  주님은 늘 공동체에 말씀하셨다.

   — 그러므로 우리의 신앙은 늘 서로 격려하며 세워나가는 공동체적 신앙이어야만 한다.  교회의 주인, 가정의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자신이 받은 은혜가 최고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요약을 도와 주신 교육위원회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올바른 신앙고백으로 늘 은혜와 평강을 범사에 누리시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