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콩고에서 태어난 맥칸주 목사님은 예수님을 믿고 선교사님들이 가르치는 신학교에서 목회자 수업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예수님을 믿고 목사가 되고자 결단하여 신학 수업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령 충만하지는 못했습니다. 마음에 평화와 주님께 대한 열심, 그리고 기쁨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성경을 통해 자신이 온전히 하나님께 모든 것을 드리지 못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기 안에 하나님께 고백하지 않은 숨겨진 죄가 있음을 깨달은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께 자신의 비밀스런 죄를 모두 고백했습니다. 대학원 시험을 치를 때, 속인 것부터 시작해서, 부적절한 영상을 몰래 탐닉했던 부끄러운 죄도 모두 고백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성령충만을 간구했을 때, 그는 마음의 평화와 기쁨을 충만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주님께 대한 열정에 강력하게 사로잡히게 되었습니다. 그 후, 맥칸주 목사님은 수천 명의 사람들을 주님 앞으로 인도하는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종으로 쓰임 받게 되었습니다.
신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구원을 크게 세가지로 표현합니다. 첫째는 과거형입니다.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엡 2:1). 현재 완료형으로, 이미 구원이 믿는 자들의 삶 속에 이루어졌음을 알게 합니다. 이 구원을 칭의 (justification)라고도 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값없이 의롭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신약 성경은 현재형으로 구원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사도바울은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빌 2:12)고 말씀했습니다. 이 말씀은 우리 행위로 구원을 이루라는 뜻이 아니라, 이미 예수님 안에 얻은 구원의 선물을 현재에 믿음으로 ‘누리라’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성화 (sanctification)라고 말합니다. 신약 성경에 언급된 세 번째 구원은 미래형입니다. 이 구원은 장차 미래에 이루어질 완벽한 구원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영화(glorification)라고 말합니다.
칭의는 죄의 형벌로 자유케 되는 구원입니다. 성화는 죄의 능력으로부터 해방되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영화는 죄의 존재로부터 완전히 자유케 되는 단계입니다. 칭의는 과거형으로, 예수 믿는 자에게는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1차적 구원의 단계입니다. 그리고 영화는 앞으로 주님 다시 세상에 오실 때, 미래에 이루어지는 완전한 구원의 단계입니다. 그러나 둘째 성화 단계는 현재 이곳에서 주님의 십자가 구원 역사를 믿음으로 체험해가는 과정입니다. 이 성화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성화는 자신의 모든 죄를 자백하고, 온전히 하나님께 자신을 드리며, 주안에 거하여 성령 충만을 간절히 사모할 때,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성화의 열매는 기쁨과 평화와 주님께 대한 열정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성화의 목적은 예수 닮은 성령에 속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이미 얻은 구원을 오늘의 내 삶 속에서 온전히 성령충만으로 누리게 하시는 성결의 주님이십니다. 그 주님의 은혜가 여러분의 삶에 풍성히 임하여, 늘 평화와 기쁨 충만, 그리고 열심이 넘치는 그리스도인 되게 해 주시기를 소원합니다.
샬롬. 2015.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