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집에서 사용하던 컴퓨터가 윈도우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작동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부팅을 하고 얼마가 지나면 파란 화면으로 바뀌면서 에러 메시지가 떴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이런 저런 방법을 다 시도해 보았지만, 모두 허사였습니다. 이제 남은 방법은 하나, 새 컴퓨터를 사던지, 아니면 사용하던 컴퓨터를 다시 포맷해야 했습니다. 컴퓨터를 포맷한다는 의미는 컴퓨터 내의 모든 자료를 다 지우고, 컴퓨터가 공장에서 나올 때의 초기 상태로 돌린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컴퓨터를 포맷하면 어렵게 설치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모두 다시 설치해야하는 수고는 물론, 아까운 데이터도 잃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포맷은 작동하지 않는 컴퓨터를 구할수 있는 최후의 방법입니다. 컴퓨터 포맷은 아주 중요한 데이터만 따로 보관해 두고, 아쉽지만 나머지는 모두 청산하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온 세상에 이런 난리가 없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우리는 모두 1, 2개월이 아니라, 이제, 거의 1년이 넘도록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 코로나로 인해 인생이 파란 화면으로 바뀌고 에러 메시지가 떠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코로나를 통해서 아주 중요한 인생의 지혜를 깨닫게도 됩니다. 사실, 하나님께서 전쟁이나 기근이나 질병과 같은 재앙을 내릴 때에는,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어쩌면 지금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신앙 포맷의 기회일 수 있습니다. 선하고, 아름다운 신앙의 모습은 미리 뽑아서 따로 저장해두고, 하나님 보시기에 악하고 더럽고 추한 모습들은 모두 포맷하여 청산하고, 새로워지는 기회입니다.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지침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마스크 상시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그리고 손을 자주 씻는 것입니다. 이 세가지 방역지침속에, 우리 신앙생활의 포맷 이유가 다 들어 있습니다. 첫째는 마스크 상시 착용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다보니, 평소 우리가 얼마나 말로 하나님과 사람에게 범죄했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둘째는 사회적 거리두기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다보니, 평소 우리가 얼마나, 하나님보다 사람을 가까이하며 살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셋째로는 언제나 손을 씻는 것입니다. 손을 자주 씻다보니, 우리의 행실이 평소에 하나님앞에 정결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성경은, 말세에는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한다’고 말씀했습니다. 이 말씀속에, 하나님보다 사람과 물질을 더 사랑하고 가까이 했던 우리의 모습이 있고, 입술과 행동으로 범죄한 내용이 다 들어 있습니다. 코로나 전염병은 방역지침을 통해서, 강제적으로 우리 입에 마스크를 씌우고, 서로간에 거리를 두게 하고, 손씻게 하여, 우리의 삶을 다시금 돌아보아, 말과 행동으로 지은 잘못과 허물을 뉘우치고, 주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가게 하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신앙 포맷은 놀라운 기회입니다.
그러므로 신축년 새해, 코로나로 인해 교회당 예배가 중단된 지금, 하나님께서 주신 소중한 신앙 포맷의 기간에 우리 자신을 돌아보아, 옛 사람을 쫒아 행하던 구습을 모두 청산하고, 대신 주님을 순전한 마음으로 사랑하고 순종하는 마음은 제대로 챙겨서, 다시 교회당 예배가 허락될 때에는 거룩하고 진실하고 사랑이 넘치는 온전한 하나님의 나라를 새롭게 우리안에 세워가는 저와 여러분들이 다 되시기를 소원합니다. 샬롬. 2021.01.10.